Lumen in Caelo

quidnovi.egloos.com

요셉 단하우저 - 피아노 앞의 리스트

quidnovi.egloos.com/428021

요셉 단하우저는(1805.8.19.-1845.5.4.)는 오스트리아의 화가로이름 자체는 생소하지만 피아노 앞의 리스트라는 그림은 음악사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보았을 것이다그는 페르디난트 게오르크 발트뮐러피터 펜디등과 함께 비더마이어 시기의 중요한 화가로 손꼽힌다도덕적 주제를 다룬 그의 그림은 당시에는 환영받지 못했지만결혼 풍속도로 친숙한 윌리엄 호가스에게 영향을 끼쳤다.

 

피아노 앞의 리스트라는 그림속 인물들은 좌측부터 각 알프레드 뮈세 혹은 알렉상드르 뒤마조르주 상드프란츠 리스트마리 다구뒤에 서 있는 인물들은 헥토르 베를리오즈 또는 빅토르 위고니콜로 파가니니조치아노 로시니이다잘 보이지는 않지만 벽에 걸린 초상화는 바이런의 것이며한번에 알아차리긴 어렵지만 리스트의 시선이 가 있는 곳은 베토벤의 흉상이다단하우저가 베토벤의 데드 마스크로 유명해서 흉상도 그의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흉상은 안톤 디트리히의 것이다.

 

베토벤의 데드 마스크

 

단하우저는 기교적으로 뛰어날 뿐 아니라 그림에 이야기를 불어넣는데도 탁월했다그의 그림은 회화적 언어와 세심한 관찰력에서 기인한 인물의 제스처그만의 독특한 인물 배치그리고 희화적 요소로 인해 탄탄하지만 마냥 무겁거나 권위적이지 않은 그만의 화풍을 완성하고 있다.

 

아래는 각 프리드리히 본 아멜링이 그린 단하우저의 초상과 본인이 그린 자화상이다.

 

단하우저는 1805년 비엔나에서 조각가 겸 목수인 요셉 울리치 단하우저와 그의 아내 요안나 사이에서 장손으로 태어났다그에게 처음 그림을 가르쳐 준 사람은 아버지이며후에 비엔나 아카데미에 어시스트로 들어가게 된다비엔나 아카데미에서 요안 페터 크라프트와 함께 수학하고, 1826년 그의 첫 전시회를 연다.

 

후에 베네치아의 원로 요안 라디슬라우스 피르커의 초대를 받아 도게를 방문하고이탈리아 거장들의 그림을 공부하게 된다. 1827년 다시 비엔나로 돌아오게 되는데 그해 베토벤의 데드마스크를 뜨게 된다데드마스크는 베토벤의 사후 12시간 안에 제작되었으며 리스트가 보관하고 있다 후에 박물관에 기증되었다. 1828헝가리의 대주교의 초청을 받아 에르게(헝가리의 도시)에 머물게 된다주교의 요청으로 단하우저는 대교구의 갤러리에 걸 그림을 몇점 제작한다.

 

1829년 그의 아버지가 죽고형제들과 함께 비더마이어 운동기간 동안 가구 공방을 운영하게 되는데이 경험이 그를 모던 디자인의 선구자가 되는데 보탬이 된 것으로 보인다.

1841년에는 교수로 초청받기도 하였지만 곧 그만두고 직물 제작자와 함께 독일과 네덜란드 지방을 여행한다이 여행기간에 그는 네덜란드식 학교와 형식에 관심을 갖게 되고, “The scholars room” 이라는 그림도 그린다. 1845년에 발진 티푸스로 41세의 나이에 세상을 뜨게 되는데그 당시 평균 수명을 고려하면 크게 요절한 것도 아니지만 그래도 아까운 화가.


A family resting at the sunset

A mother's love-painter's wife



A little boy on a jerry


Siesta

나폴레옹과 조세핀과 점쟁이. 저 점쟁이는 마담 Madame Lenormand라고, 18세기에
많은 영향력을 행사한 사람입니다.

Reicher Prasser 1836

Chess game

Opening the will

Portrait of the piano manufcturer Conrad Graf 1840
피아노 앞의 리스트의 권리를 갖고 있던 사람이죠. 물론 지금은 베를린 박물관에 소장되어있습니다.

젊은 여인의 초상 1836

The Scholar's room
The widow's offering 1838

The adoption

The eye doctor

The sleeping artist

Woman by the sea
전기부분은 위키를 참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프로필

편하게 보다 가세요:) 링크추가는 자유입니다 상호링크는 말씀주세요 간단한 소개는 About에 미술/일러스트/클래식/사진/빈티지 by Anonymous
작성자 블로그 가기